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WISET

이사장

"여성의 가치를 담다.과학의 미래를 열다"

여성과학기술인 가치 창출의 세계적 선도기관 WISET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위셋 이사장 문애리

안녕하십니까?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이사장 문애리입니다.

WISET은 2011년 설립 이래 여성과학기술인 전담 기관으로서 여성과학기술인 가치를 창출 하여 국가과학기술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과학기술이 국제 질서를 좌우하는 기정학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국제사회는 기정학 시대의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역량을 쏟고 있습니다. 하지만 육성할 수 있는 과학기술 인재풀이 한정적이다 보니, 세계 주요 선진국에서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과 활용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과 활용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현재 학령인구를 포함한 생산가능 인구가 감소하고 있으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과학기술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사람의 역량과 지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의 여성과학기술인력 비율은 낮은 상황이고, 과학기술분야로 유입되는 여성인력도 적은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는 2002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고, 5년 단위로 중ㆍ장기 정책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여성과학기술인 잠재가치가 발현되는 사회 구현’을 목표로 4차 기본계획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 중입니다.

이에 WISET은 정부의 기조아래 국내 유일의 여성과학기술인 종합지원 공공기관으로, 글로벌 여성과학기술인 리더양성과 여성과학기술인 지속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성과학기술인이 마음껏 역량을 펼치고 가치를 발현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해 국민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