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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WISET

디위드 캠페인

[디위드 현장 리포트9] 학교를 넘어 기업, 사회에 확산하는 다양성·포용성 문화

조회수605 등록일2023-12-27

[DIwiTH 캠페인 우수사례]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

 

학교를 넘어 기업, 사회에 확산하는 다양성·포용성 문화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

-‘다양성중점 연구기관인 다양성연구소∙∙∙ 독자적인 조직으로 구성

-개인, 다양한 조직을 아우르는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대한민국 과학기술, 다양한 시선 더 큰 상상!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의 다양성&포용성 문화 확산 DIwiTH캠페인은 다양성&포용성 문화를 실천하는 조직을 소개합니다. 이번 주인공은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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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 연구에 특화된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

20세기 이후 세계적으로 사회의 여러 부분에서 다양성의 중요성이 트렌드로 떠올랐다. 미래 사회는 물론 기술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 동력으로 꼽히며, 기업과 교육, 공공기관 등의 조직은 개방적 인재 선발을 통한 인재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이런 다양한 인적 구성원은 조직의 포용적인 문화, 성과와 혁신에 발판이 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다양성을 여러 유형의 조직에 적용하도록 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기관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2022년 탄생한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는 이 시대의 핵심 가치이자 필수 역량인 다양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함으로써 다양성이 존중되는 문화를 조성하는 국내 대학 최초의 다양성 연구 기관이다.

다양성을 개방성, 형평성, 포용성 차원으로 체계화한 다양성 지수를 개발해, 대학과 기업 등 기관의 다양성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관 스스로 다양성을 점검하고 포용적 조직문화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연구진의 다양성 관련 교과목 및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다양성 연구 및 저술 개발 활동을 기반으로 존중, 소통, 공감을 위한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다학제적 성격이 강한 다양성 주제의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전공 분야의 연구진으로 구성하고, 교육 및 공공 분야 관련 기관 및 기업과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가 정의하는 다양성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에서 정의하는 다양성은 인종, 민족, 국적, 젠더, 성적지향, 신체·정신적 특징(장애 등), 연령 및 세대, 종교, 문화, 사회경제적 조건, 출신학교, 출신지역, 이념 및 가치관, 행동양식 등의 차이와, 더 나아가 각자의 고유성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성 개념은 구체적으로 개방, 형평, 포함의 세 가지 차원으로 세분화한다.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가 정의하는 다양성 개념>


개방(openness)

조직이 다양한 특성을 가진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이질적인 집단 간에 활발한 교류가 발생하는 상태

형평(equity)

구성원의 참여를 가로막는 장벽을 제거하기 위한 공정한 정책, 제도, 절차, 시설을 갖추는 것

포용(inclusion & belonging)

구성원 모두가 조직의 일원이라는 소속감을 느끼며 서로의 차이가 인정되는 안정감을 느끼는 상태


고려대보고서

주요 연구 보고서인 기업다양성 현황 분석과 우수사례연구(2022), 문화다양성교육 교육과정 개발 연구(2022)


다양성연구소의 주요 성과로는 2022~2023년 문화체육관광부 민간영역 다양성 관련 연구과제(2022년 완료, 2023 시행)가 있다. 주요 연구 보고서로는 문화다양성 교육-성인 대상 교육과정 개발 기초연구(2022), 민간영역 문화다양성 평가 연구-기업다양성 현황 분석과 우수사례연구(2022)가 있다.

다양성연구소는 다양성 평가, 다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다양성 관련 콘텐츠 개발 등의 연구 활동을 하며, 크게 연구 사업과제를 시행하는 다양성 평가팀 다양성 교육프로그램팀, 향후 사업의 발전을 기획하는 다양성 학술연구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성연구소 <다양성평가팀>2022년 기업다양성분석의 시론적 연구시행으로 국내 기업의 다양성을 진단하는 도구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시범 조사를 시행했다. 2023년에는 다양성 진단도구를 보다 체계화하고 현실적용 가능하도록 발전시켜 상장기업 약 200여 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 중이다. 다양성 연구소의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팀>은 성인, 기업 등의 조직을 대상으로 한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다양성 관련 콘텐츠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한다. 2022년 성인 대상 다양성 교육과정(기초) 개발을 시작으로 2023년 성인 대상 다양성 교육과정의 심층 개발을 진행 중이다. 12월에는 자체 개발한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반영한 기업 대상 교육인 루트 임팩트의 ‘DEI Camp’를 진행했다. 100명 이하 규모의 임팩트 지향 조직(사회혁신 지향 기업)의 대표 혹은 중간관리자 대상으로, 다양성 개념 이해와 조직 내 다양성 실천을 목표로 하는 1일 프로그램이다.

 

조직 다양성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지표 체계 개발


문화다양성

왼쪽) 2022 기업다양성 연구결과 발표(2023.5 문화다양성 주간 정책 포럼), 오른쪽) 2023 WIN포럼에서 2022 기업다양성 연구 기반으로 국내 기업의 다양성 증진을 위한 제안에 대한 발표 모습(2023.9)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발주사업으로 진행한 2022년 민간영역 문화다양성 평가 연구 기업 다양성 현황 분석과 우수사례연구는 기업의 다양성 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기업 다양성 측정 지표를 개발하고 평가했다.

다양성은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존, 지속가능성, 성장의 핵심 가치라는 인식이 확산함에 따라 앞으로 더욱 부각될 것이라는 점을 파악하고 동시에 글로벌 환경에서 경제활동을 수행해야 할 시민들의 다양성에 대한 관심과 의식 수준이 제고되어야 하는 뜻에서 이 지표 체계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다양성 지수와 결과

기업 다양성 지수와 결과(2022년 연구)

기업 다양성 평가 지표 체계 및 구성 항목은 채용, 교육, 평가, 보상, 조직문화, 업무 배분, 지원제도, 전략 총 7개 카테고리의 78개 문항(세부 문항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고, 조직 다양성을 개방성, 형평성, 포용성의 세 가지 차원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도출했다. 다양성 평가 지표는 단순한 측정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기업의 다양성 수준을 매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가늠하는 잣대의 역할을 하고, 어떤 형태의 보완 노력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다. 또 이런 다양성의 측정이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경영체계를 정립하는 중요한 역할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연구는 20235월 문화다양성 주간 정책 포럼을 통해 발표했으며, 20239월 열린 WIN 포럼에서 2022년 기업다양성 연구 기반으로 국내 기업의 다양성 증진을 위한 제안에 대해 발표하기도 했다.

 

개인, 조직 나아가 사회를 아우르는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고려대교육

다양성 교육프로그램 활동 사진, 참여자들이 다양성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포스트잇에 적어보았다.


현재 한국사회는 구성원들은 다양해지는 반면, 다양성에 대한 인식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다양성연구소는 이러한 환경에서 기존의 다양성 연구의 한계점 바라보고 성인을 대상으로 여러 조직이나 기관에서 쉽게 접근 가능한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2022년 문화다양성 교육, 성인 대상 교육과정 개발 기초연구를 진행했다. 기존의 다양성 교육 방식이 인식 개선 위주의 일방적 강의 중심이라면 행동 개선을 유도하고 활동형 참여 교육, ·중규모로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는 다면적 모듈형 교육 프로그램인 것이다.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가 개발한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성의 개념과 다양성이 조직에 중요한 이유를 이해하며, 다양성 관점에서 조직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개선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직의 다양성이 증가할 경우 어떤 혁신과 조직 문화를 개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과, 구성원, 사회적으로 어떤 긍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지 세분화하여 다양성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교육 방식도 일방적인 강의와 짧은 토의가 아닌 구성원간의 대화, 연극, 게임 등 다채롭게 구성했다.

특히 관리자 대상의 교육은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의 6가지 모듈(정체성바퀴 핫토픽 대화 스토리의 재구성 다양성을 학습하는 이유 공동규범 정하기 아이스브레이킹)에서 다양성이 존중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다양성 의식 고양이라는 관리자 특화 모듈이 추가된다. 가상의 기업·조직의 사례를 제시하고 개방성, 포용성, 형평성이 개선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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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활동 사진


기존의 많은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은 단지 혐오나 차별과 같은 문제행동을 줄이는 것 또는 관련 사례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다양성이 중요한 가치임을 일깨워주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경향이 있다.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의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이든 조직이든 누구나 어디에서든 다양성과 포용성 사례의 주인공이 될 수 있으며,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다양성 포용성의 실천과 효과를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이로써 다양성 포용성이 개인과 조직을 넘어 사회적으로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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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은 개방성, 포용성, 형평성과 함께 한다.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구성원 모두가 공동체에 참여하며 스스로의 가치를 느끼게 한다. 또한 구성원의 특성이 장벽이 되지 않도록 공정한 정책 및 제도를 실행하고 교육을 통해 구성원와 조직의 단단한 성장을 돕는다. 고려대학교 다양성연구소의 연구가 다양성의 단단한 뿌리가 되어, 사회 전반적으로 다양성 문화가 정착되고 실현될 수 있는 성장의 밑바탕이 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