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 WISET

디위드 캠페인

[디위드 현장리포트3] 다름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글로벌 캠퍼스 문화 UNIST(울산과학기술원)

조회수470 등록일2023-09-20

[DIwiTH 캠페인 사례발굴3] UNIST

 

다름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글로벌 캠퍼스 문화

UNIST(울산과학기술원)

 - 이슬람 문화권 학생들을 위한 할랄식단 제공 및 확대

- 출산교원 평가유예 제도화 및 일·가정 양립 적극 지원

 

.

대한민국 과학기술, 다양한 시선 더 큰 상상!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의 다양성&포용성 문화 확산 DIwiTH캠페인은 다양성&포용성 문화를 실천하는 과학기술계 조직을 소개합니다. 세 번째 주인공은 UNIST입니다.



‘First In Change’ 캠퍼스 문화 조성

최적의 연구개발 환경을 갖춘 한국의 산업수도 울산에 자리한 UNIST는 과학기술로 세상을 밝게 비추는 빛이 되겠다는 야심찬 포부로 탄생했다. 그런 의지가 2007년 개교 이래 단기간에 세계적 과학기술대학으로 성장한 배경이자 원동력이었다. 이제 UNIST인류의 삶에 공헌하는 세계적 과학기술 선도 대학을 비전으로 첨단 신소재, 바이오, 차세대 에너지 등을 중점 연구하며 2027년 세계 10위권 대학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UNIST의 슬로건 ‘First In Change’에는 남을 따라가는 추격자가 아닌, 누구보다 앞서 혁신을 이끄는 선도자가 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보유한 지식과 경험은 물론 개성과 창의성이 존중되어야 한다. 모든 구성원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서로를 포용하는 캠퍼스 환경이 조성될 때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성이 존중되고 포용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캠퍼스 문화를 만들기 위한 UNIST의 전략도 여기서 출발하였다.


문화적 다양성 확대를 위한 할랄식단 제공

 

UNIST는 현재의 모습을 넘어, 더 개방적이고 활기찬 문화를 바탕으로, 세상을 바꿀 새로운 지식과 과학기술을 창출하기 위해 캠퍼스 문화 개선에 힘을 썼다. 다양성과 포용성을 기반으로 한 개선작업은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진행되었다. 먼저, 201310월부터 이슬람 식사인 할랄푸드(Halal Food)’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할랄푸드는 전 세계 인구 60억 명 중 약 16억 명이 먹는 음식이다. UNIST의 할랄푸드 제공은 영남권에서는 최초이고, 전국 대학 중에서는 한양대와 선문대(충남)에 이어 세 번째였다.

 할랄(Halal)’이란 아랍어로 허용된 것을 뜻하며, ‘할랄푸드는 이슬람 율법에 따라 가공해 무슬림이 먹을 수 있도록 허용된 식품이다. 학생 기숙사식당에서 문을 연 할랄푸드 코트는 만다린 샐러드, 새우화이타, 볶음밥치즈브리또 등 10가지 메뉴로 시작해 이후에는 20개 이상으로 확대했다. 이러한 조치는 UNIST에 재학하는 이슬람 문화권의 학생 수가 증가함에 따라 취해진 결과였다. 할랄푸드 제공으로 이슬람 문화권 학생들의 식생활 개선은 물론, 모든 문화권 학생들이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는 글로벌 캠퍼스 환경이 구축되었다.

 

출산휴가자 교원평가유예제도를 신설하다

202211월에는 출산휴가자 평가유예제도를 신설했다. 이는 UNIST교원업적평가요령의 제3조를 개정한 것으로서, ‘출산 교원은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출산한 당해연도 및 차년도 평가는 예외로 할 수 있다는 내용을 새로이 추가해 넣은 것이다. 이 요령은 UNIST 교원의 교육, 연구, 봉사, 산학협력 활동의 업적평가를 통해 교원의 자기 발전과 계발을 유도하며 교육과 연구 활동의 향상을 도모하고 합리적인 교원 인사관리에 활용할 목적으로 제정한 업적평가 규범이다. 여기에 출산 후 복귀 교원 인사평가 불이익 방지를 위한 업적평가 유예제도를 신설함으로써 임신과 출산에 따른 여성 교원의 불가피한 업무 공백을 인정하고,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가정 양립 지원제도 소개 사이트 구축

 홈페이지

 

출산 교원의 업적평가를 유예하는 제도를 시작한 UNIST는 구성원들의 ·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에도 나섰다. 현대는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가치관의 변화로 아빠들 역시 가족친화제도를 활용하도록 적극 독려 받고 있는 시대다. 대외적으로는 출산율을 늘리고, 가정 양립을 위하여 다양한 가족친화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는 이때 UNIST 또한 행복하고 건강한 육아를 지원하기 위하여 UNIST의 인터넷 공식 홈페이지에 ·가정 양립 지원제도 가이드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게 된 것이다.

 

웹 페이지는 임신기, 출산기, 육아기에 이르기까지 양육 기간별로 UNIST에서 지원하는 제도와 혜택을 한눈에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 외에도 경조사 휴가, 유연근무제도(시차출퇴근제), 가족돌봄 휴직 및 휴가, 여성보건휴가, 종합건강검진비용 지원 등에 관한 다양한 지원제도도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신규임용자 교육 자료로도 활용되었다. ‘·가정 양립 지원제도소개사이트 구축은 임신출산육아기가 삶의 행복과 기쁨으로 가득할 수 있도록 UNIST가 힘차게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 * ----- * ----- * -----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요시하는 사회적 변화를 고려한 UNIST의 캠퍼스 문화 개선은 세상을 바꾸는 UNIST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자 글로벌 연구중심 대학으로 도약하는 큰 걸음이라 할 수 있다. ‘잘할 수 있는 일을 넘어서 해야 하는 일을 잘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추진력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서로 이해하고 포용하며 다름에서 오는 갈등을 최소화함으로써 혁신과 성장의 동력을 충전하는 UNIST의 노력은 더욱 밝은 미래로 가는 등불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