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사례

이공계취업포털 두드림의 취업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
취업자료 게시판입니다.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SC창의실험지도사(심화)] ‘메이커 교육’ (임지윤 교육생)

교육생 인터뷰-4 임지윤 SC 20기 / SC심화5기- 임지윤 수료생(우수상 수상팀) 교육후기 ○ 자기소개 Middle... 한 사람의 전 생애가 선분이라면 출발점에서 걷고, 달리고, 쉬고 걷기를 반복하며 어느덧 중간쯤 도달한, 달려가고 싶지 않은 노년의 저 먼 지점을 양쪽으로 마주 볼 수 있는 43세에 이른, 두 아이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아이들의 잠재된 역량을 키워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시키기 위해 고민하는 대한민국의 평범한 엄마이자 사회 경제적으로 미라가 된 내 이름에 숨을 불어넣기 위해 늦은 도전을 시작한 임지윤 입니다. 간호학과와 천문우주과학과에 합격한 19세의 나는 자신에게 반문을 합니다. 지금은 육아내공과 다양하고 생기 넘치는 식자재들을 능수능란하게 다듬고 요리하는 경지에 이른 나름 강심장이 되었지만, 징그러운 것은 보지 못하는 19세의 나는 오랫동안 막연하게 꿈꾸던 나이팅게일의 꿈이 현실로 다가오자 과연 평생 피를 보고 인체의 장기들을 보고 살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불가능할 것이다. 고3때 세기의 우주쇼가 있었습니다. 혜성이 목성에 충돌했던 사건인데 이 천문학 뉴스가 며칠 동안 방송되는 것을 보면서 교과서 밖 살아 숨 쉬는 우주에 대해 학문적 호기심을 갖게 되었고 환자 대신 우주를 선택했습니다. 중학교 과학교사가 되고 싶어 교육 대학원을 준비하면서 학원에서 중, 고등학생들에게 과학을 가르쳤습니다. 아이들에게 과학을 알려주는 것이 좋았고, 수업시간에, 쉬는 시간에 아이들과 이야기 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아이들이 과학을 재미있어하고 성적이 오르는 것을 보면서 가르치는 것이 천직이구나 싶었습니다. 20대 중· 후반 저의 에너지와 열정은 그 당시 제가 가르친 10대 아이들의 과학 지식에 고스란히 화석으로 남겨져 있겠지요? ○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 하기까지 긴 경력단절과 가정생활과 일을 병행해야 하는 현실에서 이 나이에 할 수 있는 일이 있을지, 나를 받아주는 곳이 있을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막연해 하던 2017년도 말. 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WITECK)를 통해 R&D 연구과제 관리지원 2기 과정을 수료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인턴 근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우연히 검색을 통해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에서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거다 싶었습니다. 보람을 느끼고 좋아했던 강사 일을 다시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1년에 한번 운영되는 과정인 줄 모르고 우연히 알게 되어 신청했는데 수료까지 했으니 운이 좋았죠. 오래된 나의 과학 지식과 적지 않은 나이에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는 요즘 나와 나의 지식은 효용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고 강의실에 첫 발을 들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창의과학지도사로서 과학지식을 보강하고, 강의식 수업이 아닌 아이들의 창의성이 발현되는 재미있는 수업, 그러기위해 필요한 강사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받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 분야로 진출하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이공계 전공을 한 여성들과 뜻있고 의미 있는 만남을 기대했습니다. ○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교육(심화) 교육은 ‘메이커 교육’이다 -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실습 모든 강의와 실습이 다 의미 있고 기억에 남지만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았던 강의는 STEAM 관련 강의와 실습이었습니다. 과학이 다른 영역의 학문과 만났을 때 표출될 수 있는 융합적 시너지 효과와 과학 지식이 학교 밖 현장으로 전이되도록 돕는 교수방법이었기 때문입니다. STEAM 수업에서 교사는 가이드일 뿐 학생이 그 배의 키를 쥐고 실수도 성공도 경험하며 4차 산업혁명의 바다를 항해하며 신대륙으로 이끌 산타마리아호의 콜럼버스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C과정은 개론 같다고 할까요? SC창의실험지도사라면 알아야할 요즘 과학 교육의 트렌드와 창의적인 과학행사 기획, 직접 손으로 교구들을 만지고 만들어 볼 수 있었던 실습 시간, 멘토님, 교수님,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강사로서 학생들을 대하는 자세나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교육과정 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이 끝난 강사로 현장에서 일 할 수 있는지는 미지수이고, 과학 강사는 배움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는 제출 기한이 없는 또 하나의 과제를 받은 느낌입니다. 이공계 전공 여성들의 사회 재진입의 좋은 발판이 되고 그 네트워크의 구심점이 되는 행사 기획과 SC창의실험지도사 활동에 도움이 되는 강좌들이 개설되면 좋겠습니다. SC교육 심화과정의 화두였던 메이커... SC 교육은 창의실험지도사가 되어 과학실험수업을 하는 과학실험메이커 양성 과정이기도 하고, 창의실험지도사가 아니더라도 교구 제작이나 창업, 다른 분야의 진출도 고민해보도록 자극과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에 교구 메이커, 창업 메이커, 과학과 관련된 진로를 꿈을 꾸도록 돕는 인생 진로 메이커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 함께했던 팀 프로젝트, 그리고 수상소감 - 2018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에서의 결과물(프로젝트 포함) 심화과정 4팀. 주제는 처음 만나는 두근두근 코딩교실. 코딩은 요즘 학부모와 학생들 사이에서 핫한 과학 수업의 한 분야이지만 막상 그 것을 주제로 과학 체험부스를 기획해보니 타켓 연령층 선정과 난이도 조절이 쉽지 않은 분야였습니다. 2019년부터 정규 교과과정으로 편입되는 코딩을 초등학교 전학년 학생이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접근하도록 놀이와 게임을 통해 행사를 구성하였는데 이런 점을 심화과정의 동기들이 높게 평가해주어 우수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적극적이고 실행력이 뛰어난 홍은정씨, 아이디어 정리와 발표에 손정화씨, 적합한 자료를 빠르게 조사하는 최현아씨, 그리고 이런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준비하게 된 복 많은 저ㅎㅎ. 팀원 개인의 능력과 노력이 잘 어우러져 수상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자신감을 갖고 SC창의실험지도사 활동을 시작해보라는 동기들의 격려와 응원의 스티커 한 장 한 장이 감사할 뿐입니다. 심화과정의 모든 팀원이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을 함께 수강하고 있던 상황이라 아이디어와 체력,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해 심화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어떤 과학 행사를 기획할 것이지, 어떤 주제로 할 것인지, 어떤 활동을 넣을지, 각 활동의 목표와 포스터 문구 하나 하나까지 모든 팀원이 머리를 맞대고 준비했습니다. 준비과정에서 느껴지는 이과생의 대동소이한 특징들. 주제와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 회의는 진전이 빠르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오고가며 진행되는 반면 포스터 문구를 정리할 때가 되니 아는 단어, 어휘를 총 동원해 진지한 단어 토의를 하는 열정 가득한 모습이 재미있었습니다. 비슷하니 서로 이해하는 부분이 많고 다르니 프로젝트 준비에 도움이 되는 즐거운 시간들이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 위셋은 이공계 여성들이 사회에 발을 내딛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입니다. 각 지역에도 여성단체들이 있지만 이공계 여성을 위한 특화된 단체이다 보니 교육프로그램과 취업처, 진로 등이 이공계 경력단절 여성들을 고려해 운영되고 있더라구요. 나이, 거리, 아이들, 여러 개인적 상황 등등. 각자의 다양한 여건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이 있겠지만 일단 한 발 내딛을 힘과 마음만 있다면 위셋 홈페이지를 한번 둘러보는게 어떨까요? 함께 그 과정을 같이 갈 동기들과 여러 연구원들이 있으니 용기를 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종착역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회를 향한 적극적인 출발을 위셋과 함께 한다면 좋은 친구 한명과 손잡고 걷는 느낌일겁니다. 창의실험지도사나 과학 교육과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위셋의 도움을 받으면 더 좋겠구요. 생물학적 나이는 점점 늘어나지만 지식과 마음은 청춘으로 4차 산업혁명의 일꾼이 될 아이들에게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게 만드는 강사가 되고 싶어요. 과학을 통해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사는 게 인생의 목표랄까요? 소박하지만 소중한 내 삶을 기쁘게 살아가며 공동체에 좋은 역할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 그게 목표입니다. sc창의실험지도사 과정 동기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위하여 파이팅!!

  • 취업성공사례
  • 2018. 05. 17
  • 조회수 32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SC창의실험지도사] ‘새로운 기회’ (고선양 교육생)

교육생 인터뷰-3 고선양 SC 20기 - 고선양 수료생(우수상 수상팀) 교육후기 ○ 자기소개 초등학생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42세의 엄마 고선양입니다. 서울과학고 졸업 후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부에 진학하여 전공탐색 중 가장 많은 고민이 필요하면서도 명쾌한 문제해결방법을 제공하는 수학을 가장 좋아하게 되어 전공을 수학으로 선택하고 대학원 박사과정까지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임신, 출산의 과정을 거쳐 육아에 전념하던 중 유아, 초등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어 수학가베지도사, 체험수학지도사 1급 취득 후 수학교육을 시작했고,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 후 변화하는 교육을 먼저 체험하고 싶어서 코딩교육지도사, 3D프린터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수학과 과학 전 분야로 확장하여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융합과학교육을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메이커교육 협동조합 무한상상홈을 설립하여 앞으로 취약계층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 하기까지 2016년부터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외부강사로 일하면서 학생들과 성인들 대상의 수학 과학교육 강의를 했지만, 주도적으로 교육컨텐츠를 만들 기회가 많지 않아 2018년 뜻을 함께 하는 선생님들과 교육협동조합을 설립하였습니다. 그러나, 교구재 개발의 경험이 없고 구체적 창업아이디어 부재로 어려움을 겪던 중 과학창의교육, STEAM교육, 교구재 개발 등의 내용을 배울 수 있는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을 알게 되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SC교육에서 같은 생각을 가지고, 같은 상황에 있는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들을 만나게 된다는 기대감이 있었고, 그분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만들어내고 싶었습니다. ○ SC 교육은 ‘새로운 기회’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는 10강 이진희 수석교사의 과학창의 교육과 STEAM입니다. STEAM교육의 구성요소, 즉 S, T, E, A, M이 의미하는 뜻만 알고 STEAM교육이 무엇인지 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진희 수석교사의 강의에서 STEAM교육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모습을 보고 듣고, 실습하면서 초등 아이들에게 왜 제대로 된 STEAM교육이 필요한지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수업을 들은 교육생들이 모두 공감하는 좋은 강의가 많았지만, 아쉬웠던 점은 다함께 교감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조별 과제에 무게감이 쏠려 조원들끼리 함께 한 시간은 많았지만, 전체 교육생과의 교류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교육 시작 시점에 전체 교육생이 함께 할 수 있는 온라인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C 교육은 저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 가르칠 수 있는 기회, 공동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 협력할 수 있는 기회,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시간입니다. 교육신청을 주저하고 있는 후배님들께 기회를 놓치지 말라고 전해주고 싶습니다! (1조 조원, 왼쪽부터 박경남, 박주영, 고선양, 안정희) ○ 함께했던 팀 프로젝트, 그리고 수상소감 팀프로젝트로 STEAM 수업 <무인도에서 살아남기>를 기획하며 과학적 스토리텔링을 위해 STEAM 수업 준비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느꼈습니다. 크로마토그래피 분리 기법의 속도를 높이는 방법을 생각해보자는 조원들의 의견을 시작으로 조금씩 살을 붙여 하나의 이야기로 만드는 과정은 우리들이 동화작가가 된 것처럼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극한 재난 상황에서 과학적 사고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학생들이 느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최소한의 재료로 자유롭게 실험하고 다양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수업으로 기획했습니다. 수업을 기획하며 무인도에서의 생활을 간접체험하기 위해 영화 ‘캐스트어웨이’를 보기도 했고, 4가지 미션이 자연스럽게 주어지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스토리를 짜고 분위기에 맞는 효과음을 찾았던 시간이 정말 즐거웠습니다. 우리 조의 팀 프로젝트 결과물은 짜여진 틀 안에서, 정해진 방법에 따라, 모두 똑같은 결과물을 가져가는 수업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유연하게 사고하고 더 좋은 방법을 스스로 고안하며 토론과 발표를 통해 다른 팀의 아이디어를 비판하거나 수용하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수업 기획 의도를 알아봐 주시고 우수상으로 선정해주신 심사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의 계획 다음 기수의 SC창의실험지도사 교육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신청하세요!. 매 수업마다 주어지는 개별 과제는 머리 속에 산재한 과학적 지식을 융합하고 응용할 수 있게 해 주고, 팀 프로젝트 과제는 손을 맞잡을 수 있는 친구를 얻게 해 줍니다. 또한 최고의 강의를 해 주시는 다양한 과학 관련 분야의 강사님들과의 만남은 과학교육의 길을 밝혀주는 등대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조원들과 메이커교육을 위한 컨텐츠 구성을 함께 시작할 예정이고,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활동의 일환으로 가족이 함께 체험하는 메이커캠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를 위한 메이커운동의 대중화와 입시 위주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메이커 체험활동 교육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과학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나 비정규직으로 불안정한 여성과학기술인들의 고용형태를 안정화할 수 있도록 협동조합에서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취업성공사례
  • 2018. 05. 10
  • 조회수 82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SC창의실험지도사] ‘열정’ (홍은정 교육생)

교육생 인터뷰-2. 홍은정 SC 20기 - 홍은정 수료생(최우수상 수상팀) 교육후기 ○ 자기소개 저는 IP-R&D 관련 분야에서 12년 경력을 가진 홍은정(35세)입니다. 또한, 두 아이의 임신과 출산, 육아를 하며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자기 개발이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경력복귀 희망자이기도 합니다. - 대학 전공/분야, 이를 선택하게 된 계기 저는 대학교에서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당시에는 막연하게 선택했던 전공이었지만, 대학에 진학하고 관련 공부를 하면서 더욱 흥미를 느끼게되었으며, 이후 관련 일으로 선택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대표적인 본인의 경력 소개(1~2가지) 저는 졸업 후 첫 직장에서 12년 동안 IP-R&D 전문가로 근무하였으며, 기술거래사, 특허분석사 등의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기업의 연구개발과제 및 국가 연구개발사업 등의 특허전략/관리에서 습득한 경험지식과 다양한 특허분석 경험을 가지고 있고, 특히 지적재산 분야에 대한 폭 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 하기까지 - 교육을 신청사유 및 당시의 본인 상황(해당연도 포함) 두 아이의 임신과 출산, 육아를 하며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자기 개발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후 매일 WISET 사이트에 접속하며 모집 공고가 나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 교육에 기대했던 점, 본인만의 목표 저는 대학교에서 교원자격증 취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과 만나며 교사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끼고 많은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시금 학생들을 만나 즐거운 과학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더 큰 방향성을 꿈꿔보고 싶은 마음에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은 ‘ ’ 다 -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실습 모든 강의가 유익하고 좋았지만, 그 중 최근 과학교육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STEAM 교육에 관한 강의가 참 좋았습니다. 특히나 STEAM 교육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서 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던 메이커 교육에 관한 강의도 기억에 남습니다. 향후 학생들과 함께 창의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창조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을 꼭 해보고 싶은 의욕이 컸던 강의였습니다. - 교육을 받으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 위셋에 제안하고 싶은 점 교육을 받으며 조금 더 깊이있게 배우고 싶은 분야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슈가 되고 있는 코딩이나 3D프린팅(메이커 교육), 드론 등의 전문강사 양성과정도 추가로 개설해주시면 SC창의실험지도사로서의 역량 개발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 SC 교육은 ‘열정’이다. 교구 구현을 위해 밤잠을 설치며 고민하는 것도 즐겁고 행복했습니다. 그렇게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을 통해 잊고 지냈던 열정을 다시 한 번 찾아보게 된 듯 합니다. 옆에서 지켜보던 남편과 아이도 활기찬 저의 모습에 더 큰 응원을 보내주어 더욱 더 힘을 내고 열심히 최선을 다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함께 했던 모든 교육생들이 강의 시간 내내 열의에 찬 모습으로 서로에게 좋은 자극이 되어주었던 듯 합니다. 그리고 그 열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날개를 달아준 WISET에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 함께했던 팀 프로젝트, 그리고 수상소감 - 2018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에서의 결과물(프로젝트 포함) 저희 팀은 도체와 부도체의 교육과정에 관한 교구 개발을 제안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이커 교육과의 접목하여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을 되도록 다양하고 충실하게 활용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저희 팀원들은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만나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메신저 그룹방에서 거의 매일 관련 내용을 토의하고 수정 보완해나가며 마침내 관련 원리가 적용된 초콜릿 자판기인 ‘찌릿찌릿 전기가 흐르면 초코가 슝!’이라는 팀프로젝트를 완성하였습니다. -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겪은 재밌는 에피소드 함께 수료했던 모든 분들이 최선을 다하셨지만, 저희는 팀원들과의 팀워크가 너무나도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메이커 교육을 준비하며 레이저 커터와 3D 프린터를 활용하기 위해 짧은 시간 내에 관련 프로그램을 익히고 장비를 배워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았고, 또 교구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시행 착오를 겪었지만,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며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기에 더 자신감있게 마무리 할 수 있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이 문선경님, 최애진님, 손정화님과 함께한 훌륭한 팀워크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교구 개발을 완성하고 멘토님께서 당장이라도 주문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해주셔서 더욱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심사위원님께서 특허를 내도 좋겠다는 의견을 주셔서 팀원들과 함께 추진해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 (최)우수팀에 선정된 소감 함께 진행했던 모든 팀들의 팀프로젝트가 다 훌륭해서 이후에 참고하고 싶은 마음이 크게 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종 발표를 하면서도 우리가 즐겁게 했으니 만족한다며 마음을 놓고 있었는데, 최우수상을 받게 되어 너무 영광스럽고 기쁜 마음입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팀원들과 함께 고민했던 내용들을 심사위원분들의 평을 통해 답을 얻은 듯 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앞으로의 계획 - 위셋을 알지 못하거나, 교육신청을 주저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사실 처음에는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을 신청하면서도 이 분야에 대한 확신이 부족했지만, 이후 교육을 진행하면 할 수록 더 확신이 생기고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교육신청을 주저하고 계신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도전해보세요. 잊고 지냈던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올릴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특히나 위셋 담당자분들께서 배려해주시고 마음써주시며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 주실거에요. - 앞으로의 활동계획,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이 마무리 되고나니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하고 싶은 일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우선 학생들과 과학을 더 쉽고 재미있게 알아가기 위한 과학실험 교구 및 콘텐츠를 더 다양하게 개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기업의 미래를 대비하는 IP-R&D 전문가였다면, 이제는 아이들의 미래를 대비하는 과학 교육 전문가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기발한 상상력과 호기심이 자라나는 학생들을 위해서 저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현실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체계화하고 힘이 실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금까지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더 큰 세계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취업성공사례
  • 2018. 05. 10
  • 조회수 104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SC창의실험지도사] ‘열정-지지 않는 태양’ (조유진 교육생)

교육생 인터뷰-1. 조유진 (3조 조원, 왼쪽부터 기경미, 강혜정, 조유진) ○ 자기소개 2018년 4월에 SC 창의 실험 지도사 20기 과정을 수료한 조유진입니다. 36세의 기혼입니다. 컴퓨터 공학과 생명공학을 대학에서 복수전공 하였고, 대학원에서 생물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수여하였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여러 제약 관련 연구소 및 회사에서 약 7년 가까이 난치병 신약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 9월 개인적인 휴식기간을 갖기 위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었고, 약 5개월 정도의 미취업 상태에서 새로운 도전 및 경력 복귀를 꿈꾸며 SC 창의 실험 지도사 기본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 대학 전공/분야, 이를 선택하게 된 계기 대학에서는 컴퓨터 공학과 생명공학을 복수 전공했고, 대학원에서는 생물학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마쳤습니다. * 전공 분야를 선택한 계기 : 처음 컴퓨터 공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던 것은 당시 IT 벤처 붐이 많이 일었던 터라 취직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선택한 전공이었습니다. 대학 특성상 복수전공을 필수로 선택해야 했고 , 실험을 좋아했던 저는 바이오 인포메틱스라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생명공학을 복수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생물을 공부하면 할수록 좀 더 깊고 넓게 공부하고 싶다는 열정이 생겼습니다. 또한 실험 수업을 들으며 과정에 대한 탐구와 결과에 대한 기쁨이 커지는 것을 느끼고, 대학원은 생물학으로 전향하여 진학하였습니다. *SC 창의 실험 지도사를 선택한 계기 : 대학원 재학 중, 조교활동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활동을 하면서, 가르친다는 것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제가 가진 지식을 전달하고, 그것을 습득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언젠가는 가르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싶다는 꿈을 마음에 품고 있었습니다. 실제 교육학에 관련한 박사 과정을 준비할까도 했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쉽게 결정할 수는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던 중,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가 찾아와 사직서를 내고 휴식을 취하고 있었고, 때마침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한국 여성 과한 기술인 지원 센터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고 자신 있는 분야인 실험을 주제로 하는 SC창의 실험 지도사 과정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대표적인 본인의 경력 소개(1~2가지) 한국파스퇴르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5년간 근무한 이력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분자 생물학 실험부터 B형 및 C형 간염 치료제개발 까지 다양한 분야의 실험 관련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 이수 앱지스 분석 개발팀에서 난치성질환에 관련한 신약의 시험법 개발 및 약리 효과 검증 업무를 1년 반 정도 담당하였습니다. ○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 하기까지 - 교육을 신청사유 및 당시의 본인 상황(해당연도 포함) 2018년 4월 26일 20기 SC창의 실험 지도사 기본 과정을 수료한 신입 SC입니다. 대학원 때 조교 활동을 하면서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에 큰 기쁨을 느꼈고, 그로 인해 평소에 가르치는 일에 대한 동경과 함께, 전공 분야를 살려 오래도록 일하고 싶은 꿈이 있었습니다. 실험을 하는 직업은 직업의 특성상 몸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건강상의 이유와 더불어 나이듦에 따라 둔화되는 손의 속도로 인해 직업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는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SC 창의 실험지도사 과정을 신청하던 2월은 때마침 이전 직장에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것을 발견했고, 새로운 분야의 진출로 인한 진로 고민이 생겨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5개월 정도 쉬고 있던 기간이었습니다. 직장생활 당시 한국 여성 과학 기술 재단에서 진행된 특강 수업을 들을 때 SC 창의 실험지도사 강의 홍보를 접했고, 흥미로운 분야였지만 평일 강의라 수업을 신청할 수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저에게 주어진 적절한 타이밍과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전공을 살려서 새로운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는 시작이었고, 오래도록 일할 수 있는 직업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설레는 마음으로 교육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교육에 기대했던 점, 본인만의 목표 사실 교육을 신청하고, 교육생으로 선정되고 난 후 고민이 많았습니다. ‘어린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을까’, ‘학교 수업이 아닌 따로 진행하는 실험 수업이라는 것이 사교육을 부추기는 행위는 아닐까’ 하는 여러 가지 고민들로 교육을 시작하기 전까지 많은 생각을 했고, 주변의 여러 분야의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걱정과 달리 초등학교 선생님을 비롯한 주변의 많은 지인들은 정말 잘 선택한 분야이고, 앞으로 꼭 필요한 미래 지향적 직업이라는 조언을 한결 같이 해 주었습니다. 꼼꼼한 성격에 가르치는 일에 많은 즐거움을 느끼는 저한테 굉장히 잘 어울릴 것 같은 분야라는 이야기를 듣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교육을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쳐야 하는지, 전공지식만으로 잘 전달할 수 있는 것인지 등에 대해 교수법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정식 교사 자격증이 아닌 상황에서 어떤 쪽으로 진출할 수 있는지, 근무 여건등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를 얻고 싶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같은 교육을 수료하고 현장으로 진출하신 분들의 경험담도 많이 들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습니다. 교육을 통해 체력이 허락 하는 한 은퇴 없이 전공지식을 살리고 과학에 대한 열정을 펼칠 수 있는, 평생 직업에 대한 기반을 다지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교육을 통해서 막연하게 생각했던 SC 창의실험지도사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었고, 빨리 현장에 나가서 일하고 싶다는 열망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은 ‘ 열정-지지 않는 태양 ’ 이다 -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실습 모든 강의가 다 열정적이고 재미있었지만, 어렵고도 신선하고 생각할 점이 많았던 강의는 STEAM관련 강의였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생각할 거리가 많아서 기억에 남았던 강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요즘 학생들이 그렇게 많은 것들을 공부하고 있는지 알지 못했던 부분을 보게 되었고, 이런 창의적인 강의를 하려면 창의 실험 지도자로서 어떤 부분을 공부하고 보충해야 하는지 생각이 많아지는 꽤 어렵게 느껴졌던 강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런 것들을 공부하는 요즘 세대들이 부럽게 느껴지기까지 했습니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것이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 목표의식으로 전해져서 책임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고 많은 고민을 하게 해 주었던 STEAM 강의가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인 것 같습니다. - 교육을 받으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 위셋에 제안하고 싶은 점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교육을 진행하려다 보니 항상 시간이 촉박하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강의를 하시는 분들도,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도 어려운 시간을 내서 교육이 진행되었지만 시간에 쫓기는 느낌이다보니 조금 더 많은 내용을 다룰 수 없음이 안타까웠습니다. 여러 수강생들과 공통적으로 나누었던 내용으로 심화과정을 따로 개설하기보다 기본과 심화를 합쳐 조금 더 심도 있는 내용으로 길게 수업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기본과정은 강사에 치중한 부분이 많았는데, 그 밖에도 과학관이나 정책 운영이나 R&D 분야에 대한 내용은 많이 부족해서 아쉬웠습니다. WISET쪽에서 적극적으로 미래 유망 직업인 SC창의 실험 지도사를 좀 더 전문적인 인력으로 국가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료증이 아닌, 비용을 조금 더 들이더라도 전문 자격증으로 전환하여 교육하고 진행한다 해도 많은 경력 단절 여성들이 부담느끼지 않고 더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자격증이 아닌 수료증은 외부에 소개 할 때에도 간결한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단순히 호응이 좋거나 창의실험지도사에 대한 수요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교육을 개설하는 것이 아니라 이 직업이 정말 여성들이 잘 할 수 있고, 앞으로도 꼭 필요한 직업이며 그렇기 때문에 경력 단절 여성들이 더욱더 많이 참여해야만 하는 필수적인 사업의 성격이 강해지길 기원합니다. 교육 과정중에서는 실험 수업의 컨텐츠나 수업 구성에 대한 참고는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보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경험이 없는 초보 강사들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굉장히 막막합니다. 또한, 실제 멘토님들이 이쪽 직업을 하시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어떻게 극복하셨는지에 대한 내용도 같이 연결된다면 수강생들이 실제 필드에 나갔을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SC 교육은 ‘ ’ 다, 그 이유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은 ‘열정-지지 않는 태양’이다. 경력 단절 기간이 생각보다 오래된 수강생들이 많고 전공들이 다 달라서 수업분위기가 많이 궁금했었습니다. 또, 나이대가 대학생부터 아이 엄마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예측할 수 없는 교육 과정 이었습니다. 하지만 첫 자기 소개 시간부터 앞으로 나가서, 부끄럼 없이 자신을 표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경력 단절이었다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통통튀고 기발한 아이디어 들이 수업 중이나, 수업 후의 질문, 마지막 프로젝트까지 연결되어서 생기 넘치는 수업이었습니다. 수강생들의 학창시절에 전공 관련 수업은 얼마나 치열하게 공부했었으며, 그 지식을 살리기 위해 무수히 많은 노력을 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한편으로는 감동스럽기도, 또 마음이 짠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지지 않는- 타오르는 태양’ 이라는 문구가 더 떠올랐습니다. 수업을 듣는 동안 수강생들의 간절함과 열정을 확인 할 수 있어서 자극도 많이 되고 활력 넘치는 수업이었다고 생각됩니다. ○ 함께했던 팀 프로젝트, 그리고 수상소감 - 2018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에서의 결과물(프로젝트 포함) 첫 번째로 교육을 통해서 경력복귀를 위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쉬는 기간은 짧았지만 나이와 현실적 상황이 새로운 직접을 가지는데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불안한 마음이 많이 컸었습니다. 교육을 이수하면서 재미도 있었지만 생각보다 어렵고 복잡하고 생각할 것이 많은 교육이라는 생각에 쉽지 않다는 생각을 계속 해왔었는데, 모든 과정을 이수하고 수료증이라는 자격이 생긴 것을 보니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 힘든 과정을 내가 해냈구나, 이제 어디에서도 일을 다시 시작 할 수 있겠다는, 경력복귀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업시간에 했던 실습 결과물이 생겼습니다. 눈으로만 봤다면 이해하지 못했거나 기억할 수 없었던 수업들을 실제 체험 후 결과물을 직접 집에 가지고 올 수 있어서 수업 내용을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빛이 들어오는 전구, 천리안, 팍시 팽이 등등 소소한 결과물을 보면서 아이디어도 얻고 교육 과정을 회상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팀 프로젝트 결과물인 보드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산성비와 토양 산성화에 대한 내용을 다룬 [My Village – 내 땅을 지켜라!] 라는 제목의 보드게임 결과물은 보드판, 게임 말, 소유물, 개인 땅, 지령 카드 등의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자인, 컨텐츠, 게임 전체에 관련한 모든 결과물들을 직접 디자인 및 제작한 것으로 안전하고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가족끼리 즐기면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교육적인 보드게임입니다. -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겪은 재밌는 에피소드 같이 하던 팀원이 중간발표 이후로 취직이라는 좋은 소식과 함께 교육을 중단 하는 바람에 팀원 3명이서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호기롭게 시작했던 첫 프로젝트 주제는 진행할수록 한계에 부딪혔고 시간이 지날수록 초조함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다 조원 한분이 제안한 보드게임으로 초점이 모아지면서 저희 프로젝트는 급물살을 탔습니다. 멘토 선생님께서도 좋은 아이디어라며 칭찬을 해주셔서 자신감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막막하기만 했던 프로젝트가 주제를 바꾸고 자료를 찾으면서 저희 조는 아이디어가 너무 많이 생겨나서 회의 중간 중간‘이제 그만~’ 이라는 단어를 외쳐야 했습니다. 보드게임을 직접 설계하고, 보드판 및 부재료들을 직접 디자인하면서 좀 더 안전하고 좋은 재료, 예쁘고 질 좋은 재료로 만든 결과에 집착하고 있는 조원들을 발견했습니다. 마치 한 번의 발표를 위함이 아니라 정말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 TFT가 결성된 느낌이었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매번 6~7시 까지 남아서 회의를 하면서 체력적으로는 힘들었지만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단 한 번의 의견 충동 없이 마지막까지 모두 잘 절충해서 완성된 결과물이 나왔을 때에는 손뼉을 치면서 정말 아이같이 기뻐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상을 타지는 못했지만 저희는 지금도 저희가 우수상 다음인 3등 인기상이라고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있을 만큼 만족도가 큰 결과물이었습니다. 지금도 저희는 ‘제발 저희 게임 좀 수업에 사용해 주세요.’라는 문구를 달고 만나는 사람마다 저희 보드 게임을 홍보합니다. 과학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정성이 아주 많이 들어간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시험 사용 하실 분, 연락주시면 감사히 샘플 드리겠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 - 위셋을 알지 못하거나, 교육신청을 주저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알지 못하면 지금부터 알면 됩니다. 몰랐다고 큰일 나는 것은 아니니까요. 이것저것 두드리다 보면 유용한 정보가 매우 많습니다. 지금 나이가 들어서 알아도 매우 유익한데,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더 활용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가 있겠죠? 또 후배분들이 많이 관심을 가져주어야 정부 지원도 많이 받을 수 있고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 정치, 사회 문제와 같은 개념으로 내가 관심 가진 만큼 보이고 달라집니다. 오히려 내가 속한 분야의 미래와 연관된 일이니 더 관심가는 것들이 많이 보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한번 질러보세요. 어렵지 않구요, 해치치 않아요. 모든 일은 다 배울 점이 있고, 그것이 결국 나의 피와 살이 됩니다. 우선 위셋 홈페이지 클릭부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앞으로의 활동계획,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아직 수료한지 오래되지 않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진 않았지만, 강사부터 시작을 해보고 싶습니다. 또한 강사 뿐만이 아니라 여기저기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하면서 제 이력을 하나씩 쌓아가고 싶습니다. 회사를 그만두고 이 교육을 수료하면서 인생에 새로운 목표도 생겼습니다. 나를 너무 혹사 시키지 말고, 즐기면서 후회 없게 지내자입니다. 늦은 때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디어도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 취업성공사례
  • 2018. 05. 10
  • 조회수 72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취업교육] 취업준비는 혼자 하기보다는 함께 나아갈 누군가가 있으면 훨씬 수월해요 (손승현, 마케터)

IP분야 취업준비교육(IPAT특강) 손승현 수료생 교육후기- Q1: (본인소개)현재 하시는 일과 전공 및 분야를 선택하게 된 계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는 현재 건강기능식품 OEM/ODM 제조회사 마케팅 팀에서 재직 중입니다. 제 전공은 식물생리학으로, 식물 내의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생장과 발달을 조절하기 위해 복잡한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는 것에 흥미를 느껴 박사과정까지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박사학위 수여 후 국내외 대학과 연구소에서 Post-Doc 생활을 통해 작물 내 생리활성물질의 함량을 분석하고, 생합성 과정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현재 맡고 있는 직무가 제 전공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여러 데이터를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 연구를 통해 길러온 제 전공 지식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다양한 성과물을 얻어 내어 사회에 직접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다고 생각해 입사를 결정했습니다. Q2: WISET 교육을 신청하셨던 동기가 있다면? 1)WISET 교육을 신청했을 당시 어떤 상황이셨나요? 2014년 12월 퇴사를 하게 되면서 취업준비를 시작하였지만 8개월이 넘도록 취업의 문은 열리지 않았고, 계속되는 불합격 소식에 자신감과 자존감을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제 자신이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과 전공에 대한 회의감이 들기까지 하면서 경력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또한 단절이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이에 WISET 교육을 통해 가장 먼저 자신감을 회복하고 싶었고, R&D 이외에 다른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한지, 다른 분들은 어떻게 경력단절 상황을 극복하고 있는지 배우고 싶었습니다. 2) WISET 교육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4년 동료를 통해 WISET을 알게 되면서 여성과학자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과 다양한 세미나 및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교 선배도 WISET에서 IP R&D관련 교육 수강을 통해 취업을 했다는 얘기를 듣고 적극적으로 WISET 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3: WISET 교육 수강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1)교육과정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실습 등이 있다면 말씀주세요 강정인 변리사님의 강의가 가장 재미있었고, 설명도 자세하게 잘 해주시고, 수강생들의 다양한 질문에 친절히 답변해주셔서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이재준 변리사님의 강의 또한 단순 문제풀이에 그치지 않고, 한 문제라도 더 풀어주고 싶어하시는 모습과, 각 보기문항에 대해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을 해주셔서 이해를 도와주신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IPAT 특강 마지막 날 네트워크 시간을 가졌을 때, 교육을 수강하시는 다른 분들의 상황은 어떠한지, 목표하는 바는 무엇인지, 경력단절로 힘들어 하는 것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어서 많은 위안이 되었습니다. 2)시험대비를 위한 전문가 특강 등 교육 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IPAT 시험이 실무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내용이었지만,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변리사님이 직접 경험하신 사례들과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IPAT 시험을 위한 기본 개념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들은 업무 수행 중 특허를 검색하고, 명세서를 통해 그 내용을 조사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3)교육 후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변리사님들께서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는 열정적인 모습이 기억에 남고, 어떠한 내용 위주로 IPAT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어서 IPAT 시험 응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식재산분야로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4: 취업 및 경력 개발/ 창업 과정에서 겪고 계신 어려움이 있으신지요? 그를 위해 WISET이 도움이 된 점이나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취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감은 스스로 마음먹는다고 생겨나는 것이 아니었기에 저는 더욱 힘들었습니다. 취업준비는 혼자 하기보다는 기댈 수 있고, 이끌어 줄 수 있고, 함께 나아갈 누군가가 있으면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WISET이 바로 그러한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Q5: 앞으로의 계획 - 위셋을 알지 못하거나, 교육신청을 주저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 우물을 오래 파는 것도 물론 좋지만, 길이 막혔을 때를 대비해 다양한 분야를 준비하는 것, 도전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PAT 특강뿐만 아니라 다른 교육의 강사님들 또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WISET의 모든 선생님들과 교육 수강생 분들은 여러분의 어려움과 고충을 공감해주는, 같은 편이 되어 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에게 아낌없는 정보와 도움을 주고 응원을 해 줄 것입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일단 교육부터 신청해보세요! - 앞으로의 활동계획,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새로운 분야로 취업을 한 만큼 경력을 잘 개발시켜 10년 뒤에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계에서 손꼽히는 마케터가 되고자 합니다. 글. 손승현(2017IP분야 취업준비교육(IPAT특강)수료생) 정리. 위셋 아카데미팀

  • 취업성공사례
  • 2018. 01. 16
  • 조회수 771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취업교육] 명세서 작성과 선행기술 조사를 한 실습 경험이 면접에 도움되었습니다 (장세정, 특허엔지니어)

(전공특화)특허명세사 취업지원교육(1차), IPAT특강장세정 수료생 교육후기- Q1: (본인소개)현재 하시는 일과 전공 및 분야를 선택하게 된 계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특허사무소에서 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주로 선행기술 조사나 명세서 작성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전공은 화학이고, 졸업 후 대학교 실험실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이후 대학교 행정업무를 담당하면서 특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여, 현재 특허 관련 업무에 종사하게 되었습니다. Q2: WISET 교육을 신청하셨던 동기가 있다면? 1)WISET 교육을 신청했을 당시 어떤 상황이셨나요? 2017년 2월 퇴사 후 특허관련 공부를 시작하였고, 변리사 이외 특허관련 직무가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들이 있는지 알지 못하여 정보가 필요했습니다. 2) WISET 교육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특허 관련 업무에 대해 검색하던 중, 위셋에서 진행하는 명세사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발견하여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3: WISET 교육 수강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1)교육과정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실습 등이 있다면 말씀주세요 -(전공특화) 특허명세사 취업지원 교육 : 특허 명세사를 직업이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교육에서 많이 배웠습니다. 특히, 명세사 취업지원 교육 중에 명세서를 실습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발명자료를 분석하고 청구항을 작성하는데, 사람마다 각각 다른 내용을 작성하며, 다양하게 권리범위를 작성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IPAT 특강: 이전 강의는 실무 위주의 내용에 대한 강의였는데 IPAT 특강 시험대비를 위한 이론 수업이라 법률 등의 어려운 내용들이 많았는데, 처음 명세서 취업지원 교육을 수강할 때보다 용어가 익숙해 수업을 듣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문제를 미리 풀어오고 오답 풀이를 하면서 지식재산권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던 부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업이었습니다. 2)과제 진행 및 전문가 특강 등 교육 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전문가 특강에서 실무와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직무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허관련 업무가 출원 및 관리 업무, 명세서 작성, 선행기술조사, 특허맵 작성, 해외출원 등의 다양한 업무가 있으며 각 업무에 특성을 잘 알려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검색방법 팁과 같은 노하우도 알려주셔서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리고 실무자로써 사람을 뽑을 때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알려주셔서, 자기소개서의 강점으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교육 후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특강에서 일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 및 업계 현황에 대한 내용을 말씀해 주셔서 그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런 내용을 참고하여 저의 커리어를 고민하고 어떤 방향으로 준비해야 할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Q4: 취업 및 경력 개발/ 창업 과정에서 겪고 계신 어려움이 있으신지요? 그를 위해 WISET이 도움이 된 점이나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교육을 받았던 내용들이 현재 업무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허에 대해 처음 접할 때는 어려웠지만, 수업을 통해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또한, 명세서 작성 및 선행기술 조사를 실습 경험이 면접에서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Q5: 앞으로의 계획 - 위셋을 알지 못하거나, 교육신청을 주저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교육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해 알게 되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직 진로선택을 망설이고 있는 후배분들께 수강을 권해드립니다. 특허 관련 업무를 하지 않더라고 회사나 이후 창업을 하는데 있어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해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앞으로의 활동계획,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아직 입사 4개월 차라 일을 배워가는 단계이며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전문성을 쌓기 위한 공부를 진행 중입니다. 2018년 저의 목표는 일과 삶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입니다. 글. 장세정(2017특허명세사 취업지원교육(1차) 및 IPAT특강수료생) 정리. 위셋 아카데미팀

  • 취업성공사례
  • 2018. 01. 04
  • 조회수 652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취업교육] 변리사 공부를 하다가? 특허업계로 진입하는 방법! (김시영 특허엔지니어)

(전공특화)특허명세사 취업지원교육(1차) 김시영 수료생교육후기 Q1: 현재 하시는 일과 전공 및 분야를 선택하게 된 계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변리사 공부를 하다가 특허업계로 진입하기 위해 현재 업무를 선택. 지금은 특허분석업무를 맡고 있음 Q2: WISET 교육을 신청하셨던 동기가 있다면? 1)WISET 교육을 신청했을 당시 어떤 상황이셨나요? 공부를 그만 두고 특허업무에 대한 실무교육을 찾고 있는 중이였습니다. 2)WISET 교육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Q3: WISET 교육 수강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1)교육과정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실습 등이 있다면 말씀주세요 김요한 강사님의 엑셀교육강좌와 raw data 정리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2)과제 진행 및 전문가 특강 등 교육 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특허 명세서 작성교육이 구체적이고 실제로 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3)교육 후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교육과정 전부가 기억에 남습니다 Q4: 취업 및 경력 개발/ 창업 과정에서 겪고 계신 어려움이 있으신지요? 그를 위해 WISET이도움이 된 점이나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실무교육이 현재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5: 향후 희망사항 또는 하고 싶은 말씀을 작성해주세요. 아직은 특별한 희망사항이 없습니다. 궁극적으로는 행복하게 사는 것입니다. 글. 김시영(2017지식재산중심(IP-R&D)의 분석 실무과정 및 특허명세사 취업지원교육(1차)수료생) 정리. 위셋 아카데미팀

  • 취업성공사례
  • 2017. 11. 07
  • 조회수 1132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취업교육] 경력단절을 단!절! 하고 싶다! (허윤이, 서울아산병원 PM)

(전공특화)특허명세사 취업지원교육(2차) 허윤이 수료생 교육후기- Q1: (본인소개)현재 하시는 일과 전공 및 분야를 선택하게 된 계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 현재 서울아산병원 항암 T2B기반구축센터에서 프로젝트 매니저(PM)으로 재직 중입니다. 저희 센터는 기업에서 항암제의 비임상 유효성 평가를 의뢰해오면 암전문의와 전문연구진팀을 이루어 시험해주는 기관이며 그 과제들을 관리하는 매니저입니다. - 전공은 생화학으로 세포내 신호전달에 대해 연구했고 졸업 후에 테크니션으로 실험위주로 업무를 하다가 진급을 하면서 관리직으로 되면서 연구관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국책과제, 빅데이터 관리 등 다양한 연구관리하면서 실험실보다 좀더 폭넓은 업무를 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 본인의 경력 소개(1~2가지) 또한 병원의 인체유래물은행의 셋업, 약 12만명에 달하는건강검진 수진자들의 빅테이터로 코호트 업무를 수행하였고, 다양한 국책과제를 관리하며 인적 물적 자원 관리, 연구 지원 등의 업무를 꾸준히 해왔습니다. Q2: WISET 교육을 신청하셨던 동기가 있다면? 1)WISET 교육을 신청했을 당시 어떤 상황이셨나요? 2013년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되었고, 아이들이 유치원에 가면서 다시 일을 하고 싶어져 2017년 여름, 친구와 얘기하다가 WISET을 알게 되어 재취업을 하고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교육에 기대했던 점, 본인만의 목표 참여한 프로그램을 통해, 단절되었던 경력을 극복하기를 바랐고, 특허명세사 교육을 받으며 아이가 학교들어가기 전에 특허명세사 프리랜서로 자립이 목적이었습니다. 2)WISET 교육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친구와 경력단절을 단!절! 하고 싶다며 얘기하다가 친구의 지인이 이 기관을 통해 경력단절을 극복했다고 들어서 알아보고 마침 특허명세사 교육 신청 기간이었고 기존 경력과 연계되겠다 싶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3: WISET 교육 수강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1)교육과정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실습 등이 있다면 말씀주세요 -(전공특화) 특허명세사 취업지원 교육 : 모든 강사님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강의하셨지만, 가장 오랜시간 강의를 들은 ‘명세서 작성 실습 시간(정은열 변리사님)’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실습하면서 수강생들의 끊이질 않는 질문들에 강의실 앞, 뒤를 왔다갔다 하시며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가르쳐 주셨어요. 모든 강사님들 모두 재미있게 잘 가르쳐주셔서 전혀 지루하지 않게 들었어요. 또 요점만 딱딱 짚어 학원가 인기 강사처럼 해주신 이재준변리사님도 기억에 남아요. -IPAT 특강: 강정인 변리사님이 많은 시간을 강의해주셨는데요, 짧은 시간 동안 지식재산제도를 설명해야 하는 만큼 족집게 과외처럼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을 추려서 강의해주셨는데 더 많이 알려주고 싶어 하시는 모습이 보여 감사한 마음이 있습니다. 2)과제 진행 및 전문가 특강 등 교육 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모든 강사진이 현직 변리사이고 모두 중견 이상의 경력들을 갖고 계셨어요. 그런 분들의 경험담, 현실적 여건, 응원들을 들으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지 알게 되어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교육 후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 강의 외에 각 변리사님들이 알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 극복 방안 등 적극적으로 수강자들을 위해 강의하시는 모습들이 인상적이었어요. Q4: 취업 및 경력 개발/ 창업 과정에서 겪고 계신 어려움이 있으신지요? 그를 위해 WISET이도움이 된 점이나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경력단절 기간이 굉장히 길었음에도 불구하고 WISET에서 제가 원하는 업무와 기관과의 매칭을 잘해주셔서 현재 잘 다니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역량 확장, 강화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이 잘 되어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력 단절로 인한 인력손실이 제 주변을 봐도 너무나도 큰데, WISET의 이런 역할을 적극 홍보하고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Q5: 앞으로의 계획 - 위셋을 알지 못하거나, 교육신청을 주저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많은 정보와 조언들이 있어야 뭔가 해결될 실마리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성 이공계 관련으로는 WISET이 그 기능을 충분히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앞으로의 활동계획,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현재 재직중인 곳에서 지속적으로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할 것이며, 저도 센터도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고 성장하면서 우리 아이들도 함께 잘 키워내는 엄마로서의 성공이 제 인생의 목표입니다. 글. 허윤이(2017특허명세사 취업지원교육(2차)수료생) 정리. 위셋 아카데미팀

  • 취업성공사례
  • 2017. 11. 07
  • 조회수 941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취업교육] 실무적으로 자료를 던져주고 직접 써보도록! (오현경 특허엔지니어)

(전공특화)특허명세사 취업지원교육(1차) 오현경 수료생교육후기 Q1: 현재 하시는 일과 전공 및 분야를 선택하게 된 계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제 직업은 Assistant Patent Engineer고 바이오전공하였으며 특허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선택하게된 계기는 대학 동기가 먼저 특허분야로 취직을 하였고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다가 흥미를 느끼게 되어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Q2: WISET 교육을 신청하셨던 동기가 있다면? 1)WISET 교육을 신청했을 당시 어떤 상황이셨나요?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직을 준비하는 상황이었습니다. 2)WISET 교육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명세사라는 직업이 무엇이고,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인터넷으로 검색하던 중에명세사교육이 있는 것을 보고 취직전에 듣게 되면 현업에서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3: WISET 교육 수강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1)교육과정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실습 등이 있다면 말씀주세요 단순히 이론수업보다는 실무적으로 자료를 던져주고 직접 써보도록 시키는 강의가 가장 기억이 남습니다. 당시에는 어렵고 힘들었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그런 수업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고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2)과제 진행 및 전문가 특강 등 교육 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3개의 과제를 필수적으로 작성해 제출해야 교육수료조건이었기 때문에 한 것도 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런 과제를 통해 명세서를 더 많이 읽어보게 되고 생각해보는 과정에서 발전할 수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3)교육 후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이론적인 교육보다는 명세사라는 직업의 장단점이나 앞으로의 커리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던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4: 취업 및 경력 개발/ 창업 과정에서 겪고 계신 어려움이 있으신지요? 그를 위해 WISET이도움이 된 점이나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취업 정보를 교육을 수료한 후에도 꾸준히 업데이트해 알려주시고 적극적으로 이력서를 회사에 지원하게 도와주셨던 그런 관심들 때문에 좋은 회사로 취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5: 향후 희망사항 또는 하고 싶은 말씀을 작성해주세요. 지금도 너무 잘해주시고 계셔서 이대로 계속 해주시면 많은 구직자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 오현경(2017지식재산중심(IP-R&D)의 분석 실무과정 및 특허명세사 취업지원교육(1차)수료생) 정리. 위셋 아카데미팀

  • 취업성공사례
  • 2017. 11. 07
  • 조회수 359
취업성공사례 이미지

[취업교육]‘열정집합소’로 기억될 SC 교육

SC 19기 - 최현경 수료생(우수상 수상팀) 교육후기 현재 과학, 수학 및 진로 분야에서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최현경(28)입니다. 유치원 시절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꿈을 처음 가지게 된 후 제 장래희망은 단 한 번도 변함이 없었고, 현재 여러 분야에서 강의를 하면서 이 꿈을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제게 교육은 천직과도 같습니다.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은 즐거움과 행복이자 보람이며 항상 설레는 일입니다.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 하기까지 2015년 가을, 대학원을 졸업한 이후 1년 정도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교사가 당장 되지 않더라도 제가 좋아하는 과학 교육을 다양한 분야에서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제 젊은 시기를 임용고시에 올인하기보다는 더 많은 경험을 해보는데 투자하고 싶었고, 부지런히 일거리를 찾아가며 강의를 꾸준히 해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배움에 공백이 생긴 것 같아 좀 더 자기계발에 집중하고 싶었던 찰나 우연히 위셋 SC 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모집을 보게 되었고, 주저 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SC창의실험지도사 양성과정 교육은 ‘열정집합소’다 SC 교육은 능력 있는 멘토님들과 배우고자 하는 교육생들의 열정이 만나 매주 수업시간의 열기가 뜨겁게 느껴졌습니다. 대다수 선생님들이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시간을 투자하여 매 수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하셨고, 과제가 적지 않음에도 모든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모습이 존경스러웠습니다. 팀프로젝트를 위해 틈틈이 서로의 시간을 맞추고 조정하면서 모두 한마음으로 열심히 교육을 수료하였던 것 같습니다. 박기영 멘토님의 ‘강의제안서와 프리랜서 마케팅’ 강의도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SC 강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전반적인 분야와 마케팅 방법, 강의료 산정, 이력서/제안서 작성 등에 대해 강의를 해주셔서 많은 궁금증이 해소되었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강의였습니다. 또한 직접 다양한 과학실험 실습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처음 SC 강사로 진출하시는 분들께는 이 수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함께했던 팀 프로젝트, 그리고 수상소감 저희 7조의 경우 초반 팀프로젝트 주제 선정 시 제가 수업에 자주 사용하던 고흡수성수지를 활용한 교구개발을 제안하였고, 조원들의 찬성으로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만나 이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 및 의견을 조율하였습니다. 그 결과 ‘사라져라 투명구슬’이라는 제목의 빛의 굴절 원리가 적용된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수업지도안에는 빛의 굴절 원리를 학습하기 위한 STEAM 활동, 미션 활동, 교구 제작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팀들이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팀프로젝트에 열정적으로 참여하셔서 과연 수상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우수상을 받게 되어 너무나도 영광이었습니다. 제가 문서작업에 능숙하기 때문에 주로 제작 업무를 하였는데 김주현 박수영 정수경 선생님들께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자료들을 제공해주셔서 무리 없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교육을 수료하는 것을 넘어서 팀원과의 협력으로 교구와 지도안도 개발해보고 수상까지 하게 되니 저희에게 너무나 보람 있고 의미 있는 교육이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수료하면서 위셋 담당자분들이 교육생들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챙겨주시는 모습에 여러 번 감동했습니다. 이공계를 졸업한 덕분에 무료로 이러한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너무 감사한 마음입니다. 매주 강의마다 다른 강사님들이 SC 강사에게 필요한 정보나 기술, 자료들을 제공해주실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해주셨기에 모든 시간이 유익했고, SC 강사로 나아가는데 여러 지원을 아낌없이 해주시기에 취업이나 경력계발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계획과 인생의 목표 대부분의 강의를 위탁받아 진행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배운 내용을 토대로 제안서를 작성하여 강의하고 싶은 분야나 기관에 직접 지원해보기도 할 계획입니다.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강의를 하고 있지만 본래 꿈을 이루기 위해 몇 년 내로 기간제 과학교사로도 근무해보고자 합니다. 교육콘텐츠나 교구 개발에도 관심이 많기에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관련된 교육들을 이수하고자 하고, 추후에는 20대 초반부터 강의를 계속 해오면서 쌓아온 강의 노하우와 콘텐츠들을 활용하여 교육 사업을 운영해보고도 싶습니다. 제 인생의 목표는 평생 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췌장암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살았던 랜디포시 교수가 자신의 삶의 마지막까지 강의하는 일을 멈추지 않았던 것처럼 저 또한 온힘을 다해 학생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과학교육자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고 싶습니다. 글. 최현경(SC 19기 수료생) 정리. 위셋 아카데미팀 / 대외협력·홍보팀

  • 취업성공사례
  • 2017. 05. 02
  • 조회수 408
<<<123>>>
빠른신청
뉴스레터
발간물
WISET 취업교육
취업멘토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