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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는 2015 아태 젠더서밋 (2) 기조연설과 사전행사

미리보는 2015 아태 젠더서밋 (2) 기조연설과 사전행사세계 여성과학계 리더 리치몬드-슈빙어 발표 제6회 아태 젠더서밋(6th Gender Summit 2015 ? Asia Pacific, 이하 GS-AP 6라고 함)은 8월 26일 Pre -Summit부터 시작하여 27~28일 본 서밋이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GS-AP 6의 Pre-Summit은 컨퍼런스, 포럼 그리고 워크숍의 형태로 운영된다. 본 Summit에서는 AAAS의 게리 리치몬드(Geri Richmond) 회장의 Keynote 연설과 총 5개로 구성된 플레너리 세션이 있다. 플레너리 세션에서는 스탠포드대학에서 과학사를 전공한 론다 슈빙어(Londa Schiebinger)교수와 강성모 한국과학기술원 총장 등 세계 저명한 인사들이 연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서울선언문’을 채택하는 것으로 전체 행사를 마무리하게 된다. 특히 Pre-Summit에는 제11차 AASSA Regional 워크숍과 제7회 한중일 여성과학리더스포럼이 함께 열리게된다. 제11차 AASSA Regional 워크숍 이 행사는 AASSA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KAST)이 공동주관한다. AASSA Regional 워크숍은 아시아 태평양지역에서의 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 촉진과 젠더 다양성 확보 및 여성과학기술인의 역할 제고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AASSA( The Association of Academies and Societies of Science in Asia)은 아시아 지역의 과학중점학교연합(AASA:Association of Academies of Sciences in Asia)과 FASAS(The Federation of Asian Scientific Academies and Societies)이 통합하여 2012년에 새롭게 창설된 연합회. AASSA의 설립목적은 아시아와 오스트랄라시아(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서남 태평양 제도)지역의 과학기술에 기반한 학교들 간의 공동협력체 구성을 촉진할 뿐 아니라 과학기술 연구개발을 통한 지역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1차 워크숍은 2012년에 아제르바이잔의 바쿠에서, 제2차 워크숍은 2013년 인도의 뉴델리, 제3차 워크숍은 터키의 이즈미르에서 개최되었다. 지난 3회 워크숍의 주요 성과는 AASSA 산하에 과학기술분야의 여성 특별위원회를 신설하여, “아시아 지역에서의 여성과학기술인”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며, 발간될 보고서는 GS-AP 6 참석자에게 전달하게 된다. 제7회 한중일 여성과학리더스포럼 (The 7th Korea-China-Japan Women Leaders for Science & Technology forum) 한중일 여성과학리더스포럼은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중국의 China Women’s Associ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CWAST), 일본의 International Network of Women Engineers and Sciences Japan(INWES Japan)이 2008년 3자 협약을 맺은 이래 순환개최 형식으로 개최되는 연례 포럼이다. 한 · 중 · 일 여성과학기술계 리더들이 모여 여성과학기술계와 관련된 공통의 관심사를 논의하는 자리로 올해는 “다 함께 전진(Together we advance!)”의 대주제 아래 ▲여성과학기술정책, ▲ICT 분야 여성 진출 확대를 위한 교육, ▲사회공공안전에 대한 3가지 분야의 주제를 놓고 활발한 토론이 이어질 전망이다. 과학기술 분야 젠더혁신이란?과학기술 분야에서 젠더혁신 개념은 기초에서 응용, 사업화 개발에 이르는 연구개발 전 단계에서 성-젠더 분석을 접목하여 편견과 편향을 제거한 지식·기술의 우수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노력이다.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젠더혁신의 추진을 위한 환경조성 및 이해관계자의 적극적 참여와 성과 도출을 위한 단계별 추진전략 로드맵은 <표 1>과 같다(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2014). <표 1 과학기술 연구개발 젠더혁신 전략로드맵> 이와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는 젠더서밋 공식 홈페이지 http://gender-summit.com/gs6-about-, http://www.gs6.wiset.re.kr-에서 볼 수 있다.

정책동향 | 2015. 04. 01 | 조회수 4022

[국외] HORIZON 2020 WORK PROGRAMME 2014-2015 [General Introductio..

Horizon 2020(EU 국제공동연구)의 지연으로 인하여 2014년-2015년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프로그램으로 HORIZON 2020의 기초가 될 예정 : FP7에서 발전하여 젠더혁신 및 젠더연구 관련 분야 포함됨 * 젠더혁신에 관한 연구과제 * 젠더를 고려한 연구방법 설정 및 분석(젠더혁신)과 연구원 성비 균형이 연구과제평가 지표 중 하나로 적용됨 -Cross -Cutting Issues에 젠더평등 및 젠더 접근 방법에 관한 부분 명시 Gender equality and the gender dimension in research and innovation content In Horizon 2020, gender will be addressed as a cross-cutting issue in order to rectify imbalances between women and men, and to integrate a gender dimension in research and innovation programming and content.Applicants to Horizon 2020 are encouraged to promote equal opportunities in the implementation of the action and to ensure a balanced participation of women and men at all levels in research and innovation teams and in management structures. The gender dimension is explicitly integrated into several topics across all the sections of the Work Programme. An in-depth understanding of men and women’s needs, behaviours and attitudes contributes to the scientific quality and societal relevance of produced knowledge, technologies and innovations. It also contributes to the production of goods and services better suited to potential markets. A topic is considered gender relevant when it and/ or its findings affect individuals of groups of persons. In these cases, gender issues should be integrated at various stages of the action and when relevant, specific studies can be included. These topics are flagged to ease access for applicants. This should not however prevent applicants to a non-flagged topic from including a gender dimension in their proposal if they find it relevant. 자료 출처:http://ec.europa.eu/research/participants/portal/desktop/en/funding/reference_docs.html#h2020-work-programmes-2014-15 관련 보도자료:http://europa.eu/rapid/press-release_MEMO-13-1085_en.htm

정책동향 | 2014. 03. 10 | 조회수 912

[국내] 초중고 과학실험교육과 대학의 연구관리 역량 강화에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활용 방안

제목 초중고 과학실험교육과 대학의 연구관리 역량 강화에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활용 방안 권호 110 저자 최종화, 홍정임 발간일 2013-01-15 페이지수 17 조회수 531 다운수 244 주제분류 과학기술혁신정책 > 과학기술인력정책 키워드 초중고 과학실험교육, 여성과학기술인, 대학 연구관리 역량 강화, 경력단절 원문다운로드 STEPI Insight 110.pdf 여성과학기술인의 증가추세와 대비되는 출산·육아에 기인한 비자발적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의 증가와 육아 등의 현실적 애로사항을 무시한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의 R&D 복귀지원 사업이 한계에 봉착하면서, 現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사업의 현황을 제고하고 출산·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의 노동시장 복귀 활성화를 위한 대안 마련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본 보고서에서는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사업 현황 및 시사점, 여성친화적 일자리 창출 및 지원 체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초중고 과학실험교육과 대학의 연구관리 역량 강화에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활용을 위한 중점 추진과제 4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과제 1] 초중고생의 창조력 함양을 위한 과학실험교육 강화와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을 과학실험교사로 양성·활용[과제 2] 대학 연구관리역량 강화를 위해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을 연구지원전문가로 양성·활용[과제 3]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공간 확보[과제 4]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지원관련 법제도 개편 http://www.stepi.re.kr/app/publish/view.jsp?cmsCd=CM0018&categCd=A0501&ntNo=111

정책동향 | 2013. 02. 14 | 조회수 1316

[국외] Science, Technology and Gender: An International Report

“Science, Technology and Gender: An International Report” Author: UNESCO Publisher: UNESCO Year 2007 The report is the first publication of the UNESCO initiative to support the efforts to analyze, discuss and change where women and girls worldwide deprived of the opportunities to participate in science and technology. Goal: to promote serious discussion of gender with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scientific and academic communities. Objectives: to provide a conceptual and analytical tool and a framework for action for policy-makers in the field of science, technology and gender (STG) strategies at national, regional and international levels. Chapters: - S&T Policy and gender - Gender and S&T Education - Employment and Careers in Science and Technology - Women in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Research - Information on S&T and Gender: Data Statistics and Indicators Major Findings - Global Demand ? Increase women’s participation in S&T and R&D careers worldwide ? Building public awareness surrounding STG-related issues ? Increasing STG data collection and promoting rigorous research on STG issues - Major actors of STG ? National, regional and local governments ? Parliaments ? STG Coordinating networks, committees, and gender national bodies. ?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and faculties of science and engineering. ? R&D centres ? Scientific associations, societies and academies ? United Nations agencies ? International and regional inter-governmental organizations ? International, regional and sub-regional development banks ? Multilateral and bilateral development-assistance organizations ?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NGOs). ? Foundations ? Major companies, private and public ? The media

정책동향 | 2012. 11. 22 | 조회수 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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