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로그인
메인 검색
검색
  • facebook
  • youtube
  • flickr
menu close menu home
정보공개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란?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업무 수행 중 생산·접수하여 보유·관리하는 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함으로써,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국정운영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정보공개법의 제정·시행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제정(1996.12.31.) 및 시행(1998.1.1.)
정보공개 청구인
모든국민
모든 국민은 청구인 본인 또는 그 대리인을 통하여 공공기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법인·단체
법인과 단체의 경우 대표자의 명의로 공공기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국내에 일정한 주소를 두고 거주하거나, 학술·연구를 위하여 일시적으로 체류하는자, 국내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법인 또는 단체에 한해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대상기관
국가기관
  국회, 법원, 헌법재판소, 중앙선거관리위원회(해당기관에 직접 청구)
  중앙행정기관(대통령 소속 기관과 국무총리 소속 기관을 포함) 및 그 소속 기관
「행정기관 소속 위원회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위원회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공공기관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관
 
청구가능정보
공공기관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전자문서 포함) · 도면 · 사진 · 필름 · 테이프 · 슬라이드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매체 등에 기록된 사항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상 기록물과의 관계
  • “공공기관이 업무와 관련하여 생산 또는 접수한 문서 · 도서 · 대장 · 카드 · 도면 · 시청각물 · 전자문서 등 모든 형태의 기록정보자료”인 기록물은 모두 정보공개청구의 대상이 되는 정보에 해당합니다.
정보공개 담당
경영혁신팀 장형윤 주임행정원
Tel : 02-6411-1067 / E-mail : jhy@wiset.or.kr
정보목록검색-원문정보조회, 정보공개 청구 - 공개 여부 결정(10일) - 정보공개
정보공개 청구
청구인은 원하는 정보가 있을 경우 정보공개시스템(https://www.open.go.kr)에서 원문을 조회하거나이를 보유 · 관리하는 공공기관에 정보공개 청구서를 기재하여 제출합니다.
청구서 기재사항
  • 청구인의 이름·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 청구하는 정보의 내용, 정보형태, 공개방법 등
  • 청구인이 공공기관에 우편 · 팩스 또는 직접 출석하여 제출하거나 통합정보공개시스템(https://www.open.go.kr)을 통해 청구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청구를 받은 공공기관은 정보공개처리대장에 기록하고 청구인에게 접수증 교부 또는 접수통지를 한 다음 접수부서는 이를 담당부서 또는 소관기관에 이송하게 됩니다.
공개여부의 결정
공공기관은 청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10일의 범위 내에서 연장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은 청구정보가 제3자와 관련이 있는 경우 제3자에게 통보하고 필요한 경우 그 의견을 청취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 제3자의 비공개요청 : 공개청구된 사실을 통보받은 제3자는 의견이 있을 경우 통지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당해 공공기관에 공개하지 아니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정보공개심의회 심의 : 국가기관 · 지방자치단체 · 정부투자기관은 공개청구된 정보의 공개여부를 결정하기 곤란한 사항과 이의신청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정보공개심의회를 설치 · 운영합니다.
정보공개
공공기관이 정보의 공개를 결정한 때에는 공개일시 · 공개장소 등을 명시하여 청구인에게 통지하되, 공개를 결정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공개해야 합니다.
  • 공개청구량이 과다하여 정상적인 업무수행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경우 정보의 사본 · 복제물을 먼저 열람하게 한 후 일정기간별로 교부하되 2월 이내에 완료하여야 합니다.
  • 비공개정보와 공개정보가 혼합되어 분리가능한 경우 공개청구의 취지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 부분공개가 가능합니다.
공공기관이 정보를 비공개로 결정한 때에는 비공개사유·불복방법 등을 명시하여 청구인에게 지체없이 문서로 통지하여야 합니다.
정보공개 방법
  • 문서, 도면, 카드, 사진 등 : 열람 또는 사본의 교부
  • 필름, 녹음·녹화테이프 등 : 시청 또는 인화물·복제물 교부
  • 마이크로필름, 슬라이드 등 : 시청·열람 또는 사본 · 복제본의 교부
  • 전자적 형태로 보유·관리하는 정보 : 파일을 복제하여 정보통신망을 활용한 정보공개시스템으로 송부, 매체에 저장하여 제공, 열람·시청 또는 사본·출력물의 제공
이의 신청
청구인의 이의신청
청구인은 공공기관의 비공개 또는 부분공개결정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때에는 공개여부의 결정통지를 받은 날 또는 비공개의 결정이 있는 것으로 보는 날부터 "30일" 이내에 공공기관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방법
이의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인터넷으로도 가능)
신청인의 이름 · 주소 및 연락처, 정보공개여부결정의 내용, 이의신청의 취지 및 이유 등을 기재합니다.
이의신청에 대한 결정
  • 공공기관은 이의신청을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결정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7일 이내의 범위에서 결정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각하 또는 기각결정을 하는 경우 행정심판 또는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은 이를 고지하여야 합니다.
제3자의 이의신청 및 권리보호
  • 제3자로부터 비공개요청을 받은 공공기관이 공개결정을 하는 경우 제3자는 공개통지를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공공기관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공공기관은 공개결정일과 공개실시일 사이에 최소한 30일의 간격을 두어야 하며, 제3자는 이 기간 내에 행정심판 소송제기와 동시에 집행정지를 신청하여 공개실시에 대항할 수 있습니다.
행정심판
심판청구
  • 청구인이 정보공개와 관련한 공공기관의 결정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때에는 이의신청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심판청구서는 피청구인인 행정청 또는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 다만, 국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외의 공공기관의 결정에 대한 감독행정기관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이나 지방자치단체의 장으로 하게 됩니다.
심판청구기간
  • 정보공개와 관련한 공공기관의 결정이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 이내에 제기하여야 합니다.
  •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공공기관의 결정이 있는 날부터 "180일"을 넘겨서는 아니됩니다.
재결
  • 재결은 피청구인인 행정청 또는 위원회가 심판청구서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때에는 1차에 한하여 "30일"의 범위내에서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행정소송
소송제기
  • 청구인이 정보공개와 관련한 공공기관의 결정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때에는 이의신청 · 행정심판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행정소송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제소기간
  • 공공기관의 결정이 있은 날 또는 행정심판을 거친 경우 재결서 정본의 송달을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제기하여야 합니다.
  • 공공기관의 결정이 있은 날 또는 재결이 있은 날부터 1년이 지나면 제기할 수 없습니다.
사업실명제란?
국민에게 도움이 되고 여론의 관심이 높은 공공기관의 핵심 사업을 실명제 대상으로 선정하여계획부터 완료까지의 추진내역과 관련자 실명을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선정기준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
재무적 영향이 큰 대규모 사업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주요 서비스 제공사업
그 밖에 중점관리가 필요하다고 사업실명제 심의위원회가 인정한 핵심사업

대상사업

대상사업 목록표
등록번호 사 업 명 사업내역서
2018-1 여성과학기술인력 채용ㆍ승진목표제 PDF
2018-2 여성과학기술인 친화적 기관혁신지원 PDF
2018-3 여성과학기술인력 활용 실태조사 PDF
2018-4 지역 이공계 여성인재 진출 및 활용 촉진사업 PDF
2018-5 R&D 대체인력 지원사업 PDF
2018-6 여성연구자 학술활동 지원사업 PDF
2018-7 여성과학기술인 취업교육ㆍ중개 사업 PDF
2018-8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 포상 사업 PDF
2018-9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PDF
2018-10 이공계 여성 멘토링 PDF
2018-11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 PDF
2018-12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지원: 여성창업연계지원 PDF
2018-13 과학기술여성인재아카데미 PDF
2018-14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사업화 지원 PDF
2018-15 신진여성연구원 산업현장진출 지원 PDF
2018-16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 PDF
공공데이터란?
공공데이터란 데이터베이스, 전자화된 파일 등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목적을 위하여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광(光) 또는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 「전자정부법」제2조제6호에 따른 행정정보
나. 「국가정보화 기본법」제3조제1호에 따른 정보 중 공공기관이 생산한 정보
다.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제20조제1항에 따른 전자기록물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전자기록물
라.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료 또는 정보
공공데이터 제공제도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제공함으로써, 민간 활용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와 일자리 창출, 국민편익을 향상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공공데이터법의 제정·시행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정(2013.6.31) 및 시행(2013.10.31.)
고객헌장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활용 종합지원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여성과학기술인이 그 자질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하나, 우수한 이공계 여성인재를 양성하고 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듣고 개선하겠습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는 고객에 대한 선언을 지키기 위해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여성과학기술인 정책‧제도 지원
  • ①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법제도 운영) 여성과학기술인력 채용목표제, 여성과학기술인 담당관제, 여성과학기술인 친화적 기관혁신 지원으로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정책 및 제도가 활성화 되는 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② (여성과학기술인 정책조사 연구) 여성과학기술인 양성‧활용 현황 분석을 위한 객관적 통계 기반을 구축하고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통계의 품질을 제고하여 여성과학기술인력 정책을 수립 및 보강하는 데 공헌하겠습니다.
이공계 여성인재 육성 및 활용 확대
  • ① (여학생 이공계 유입 확대) 우수한 여학생의 이공계 유입 확대 및 전공 분야 진출 활성화를 위하여 맞춤형 이공계 여성 멘토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② (고급 여성과학기술인재 확보) 이공계 여대학원생의 리더십 및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을 50개 팀 이상 지원하겠습니다.
  • ③ (과학기술 여성인재 아카데미) 재직 및 경력 복귀 여성과학기술인의 역량개발을 위한 맞춤형 교육‧훈련‧상담‧학회 연수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신진 여성인재를 발굴하고 여성 리더를 확충해 나가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여성과학기술인 일자리 지원
  • ①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 확대)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이 R&D 분야로 안정적으로 경력 복귀할 수 있도록 경력복귀 지원을 확대하고 매칭 효율성을 제고하여 지속적으로 경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② (과학기술분야 R&D 대체인력 지원) 출산·육아 등으로 인한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 과학기술분야 R&D 대체인력 활용을 지원하여 여성과학기술인이 경력단절 없이 연구를 계속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③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육성‧지원) 2022년까지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1,000개 육성을 위해, 전문성 있는 교육 훈련과 네트워크 구축으로 설립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 ④ (서울과학기술여성새일센터 취업 설계 지원) 미취업‧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에게 맞춤형 취업정보 및 직업교육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직장적응훈련과 상담을 통하여 구직자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① (전화응대) 전화벨이 울리면 친절한 목소리로 받아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고, 정중하게 응대하겠습니다. 최초 전화 응대자가 문의 내용에 답변하되, 필요에 따라 업무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하고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당일 업무종료 전에 고객에게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전화 상담 시에는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는 정중히 인사하고 통화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② (고객내방) 항상 친절하고 정중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간편한 방문 절차를 통해 고객의 편리함을 도모하겠습니다. 고객의 소리를 충분히 경청하겠습니다.
  • ③ (고객방문) 고객을 방문하기 전에 방문자의 소속, 성명, 방문목적을 전화로 안내하고, 고객이 편리하신 시간을 약속한 후 방문하겠습니다. 항상 신분증을 제시하며 고객과의 약속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겠습니다. 최소 시간 내에 업무를 처리하고 처리 결과를 분명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처리할 수 없는 사안이 발생한 경우 사무실로 복귀하여 처리방안을 검토한 후 조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④ (인터넷상담)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①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고객은 홈페이지, 이메일, 우편, 방문, 팩스 등의 방법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제기한 모든 의견 및 문의에 대해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명확하고 알기 쉽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VOC 처리기준
    1) 단순질의·건의 등 홈페이지 민원답변 : 7일 이내
    2) 서면민원, 국민신문고 이첩민원 답변 : 7∼14일 이내 업무 성격상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과 처리 예정 기한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처리결과를 알려드릴 때는 결과와 함께 상세한 설명을 드리고,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알려 의문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② (고객만족도 조사)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 시정조치
  •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직원의 불친절한 서비스 내용과 불만사항을 신고하시면 즉시 사과드리고 시정하겠으며, 관련 직원에게는 친절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클린신고센터
이용안내
본 신고센터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부정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설치된 신고센터입니다.
클린신고센터는 인사·채용비리, 청탁금지법 위반행위, 임직원 행동강령 위반행위, 인권침해 및 각종 갑질행위 등 모든 비위행위에 대해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누구라도 위와 같은 비리 사실을 알게 될 때에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에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인과 신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이 보장되고,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됩니다.
신고방법
청탁방지담당관 및 행동강령책임관에게 이메일, 우편, 전화, FAX 등으로 신고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신관 309호(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
이메일: clean@wiset.or.kr
전화: 02-6411-1050
FAX: 02-6411-1002
신고양식
부정비리 신고서 양식다운로드
제보자의 인적사항(성명, 전화번호 등)을 명확히 한 실명 제보가 원칙이며, 제보자의 익명성을 보장함. 다만 본인 희망에 따라 익명 제보도 가능하나, 익명일 경우 처리 결과 회신이 불가함.
뉴스레터신청하기
뉴스레터신청 팝업창 열기